내 생의 멋진 날

1. BitTorrent가 무엇인가?
 
우선 BitTorrent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보겠습니다. 생소한 독자들을 위하여 가급적 쉬운 표현과 단어로 써 보았지만 다소간의 전문용어가 나오는 것은 독자님들이 이해 바랍니다...^^ 보다 상세히 알고 싶은 파워유저적 독자는 위키피디어 인터넷 사전을 참고 바랍니다. (http://en.wikipedia.org/wiki/Bittorrent)
P2P의 아버지격인 냅스터 이후 당나귀(eDonkey), 카자(Kazaa), DC++ 등 다양한 P2P가 등장하였고 시대를 풍미했거나 풍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모든 P2P 공통의 숙제는 바로 "전송속도"일 것입니다. 만족할만한 속도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두가지는 바로 "전송방식"과 "사용자간의 도덕적헤이(?)"라 생각됩니다. 이 점에서 BitTorrent의 등장은 매우 혁신적이라 칭송받았습니다.
BitTorrent가 자료를 다운로드 하는 방식은 단순히 서버를 경유하는 것과는 별도로 사용자의 네트워크를 함께 이용하기 떄문에 중앙서버만을 경우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자료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eDonkey네트워크의 공유방식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BitTorrent와 eDonkey의 가장 큰 차이는 해당 클라이언트의 상시개방성 여부에 있습니다.


◆ BitTorrent는 분산형 네트워크 방식이다.
당나귀의 경우 자신의 공유폴더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프로그램을 닫아버리지 않는 한, 심지어 아무것도 다운로드 받고 있지 않아도 계속 개방하여 두고 있습니다. 덕분에 당나귀 자체에서 클라이언트(사용자)간의 자료 검색을 가능하게 하여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한 사람과 자료를 가진 사람간의 위치를 파악하여 연결한 후 hash code를 부여하고 우선순위를 배분하는 등 다양한 서버의 역할이 요구됩니다. 결국, 서버의 역할이 커진만큼 부하는 많이 걸리게 되어 전송속도의 감소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러나 BitTorrent의 경우 자신이 다운받기를 원하는 Seed 파일(확장자가 .torrent로 끝나는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개시하는 순간부터만 클라이언트간 자료 공유가 시작됩니다. 자료의 위치, hash code와 같이 공유와 관계된 정보는 Seed파일 자체에 거의 다 내장되어 있으므로 중앙서버의 역할을 거의 없어집니다. 이렇듯 중앙서버의 별다른 도움없이 Seed파일을 가진 개개의 클라이언트끼리만 공유가 이뤄지므로 BitTorrent를 분산형 네트워크라 칭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단점도 있습니다. Seed파일이 많이 널려있는 자료(즉, 인기있는 자료)는 다운로드가 원활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은 다운로드가 힘듭니다. 게다가 위에서 설명한 특징으로 인해 프로그램 자체의 검색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BitTorrent 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하고자 하는 Seed파일을 우선 다운받아야 합니다. 가령, "스타워즈"란 영화를 받고 싶으면 torrentspy.com과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를 방문하여 "스타워즈"로 검색하여 Seed파일을 먼저 다운 받고, BitComet이나 BitSpirit, Azureus 등의 BitTorren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 BitTorrent는 대칭형 네트워크 방식이다.
P2P의 전송속도가 떨어지는 또하나의 원인은 사용자간의 도덕적헤이와 무임승차성(free-rider)에 있습니다. 당나귀에서 다운받은 경우를 예로 들면, 일부 사용자의 경우 업로드 속도는 낮추고 다운로드 속도는 무한대로 설정헤 놓거나, 심지어 다운로드가 완료되자 마자 비공유 폴더로 이동시켜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PC와 네트워크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란 변명도 일리는 있지만 "공유정신"에서 보면 매우 부당하다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BitTorrent는 원칙적으로 대칭형 네트워크 방식을 지향합니다. 내가 1MB를 받아갈려는 반드시 누군가에게 1MB를 줘야합니다. 이렇게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동기화되는 대칭형 방식이기 때문에 무익한 클라이언트를 배제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ADSL이나 VDSL 등의 비대칭망 네트워크 중 특히 업로드 속도가 미미한 라이트상품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겐 그만큼 속도 감수는 감안하여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BitTorrent 클라이언트글은 프로그램상에서 이를 완화시켜 주는 것도 많습니다.
당나귀
BitTorrent
공유제어
중앙서버
Seed파일
공유방식
항시 공유
Seed파일간 공유
검색기능
있음
없음
네트워크 전송
비대칭(사용자 임의로 업/다운로드 속도 조절 용이)
대칭(사용자 임의로 업/다운로드 속도 조절 불편)
관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당나귀, 이뮬, 프루나 등
BitTorrent, BitComet, BitSpirit, Azureus 등
스파이웨어
당나귀자체가 상용-애드웨어에 기반하여 다소간의 스파이웨어는 감수해야함
비상용-오픈 라이센스에 기반하여 스파이웨어에 대한 부담이 적음
(표 1) 당나귀와 BitTorrent의 차이점
2. BitTorrent를 이용하여 자료 다운로드 받기
 
위에 간단히 말한바 대로, BitTorrent를 이용하여 자료를 얻으려면 BitTorrent와 관계된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Seed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저작권단체 등의 단속으로 인하여 초창기에 비하면 지금은 BitTorrent 사이트가 상당수 감소하였습니다. 그나마 남은 사이트 중 왕성한 회원간 공유가 이뤄지고 있는 사이트 들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아쉽지만 추천할 만한 국내사이트는 아직 없습니다.
http://www.torrentspy.com (추천)
http://www.orbdesign.net/bt (추천)
http://www.torrentreactor.net
http://www.isohunt.com
http://bt.etree.org
http://oink.me.uk
(표 2) 주요 BitTorrent Seed 사이트
큐빅 독자들께서는 Dr,Dre라는 랩퍼를 아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제부터 torrentspy.com 을 이용하여 Dr,Dre의 2004년 베스트앨범의 Seed파일을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Seed파일을 찾는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 후 아래처럼 "Dr,Dre"란 키워드로 검색합니다.

결과가 나타나는데 "Health" 막대가 높은 것일수록 공유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가 원하는 것은 두번째 줄에 있으니 그것을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Seed파일에 관련된 정보가 나열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위의 "Download Torrent"를 클릭하여 확장자가 .torrent로 끝나는 파일(여기서는 Dr[1].Dre.-.The.Greatest.Hits.2.(The.Next.Episode.2004).torrent 였습니다.)을 임의의 폴더에 다운로드 받아 둡니다.

이것으로 검색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는 BitTorrent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받이야 합니다.
3. BitTorrent 클라이언트
 
BitTorrent 클라이언트는 Seed 파일(확장자가 .torrent로 끝나는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BitTorrent 네트워크 방식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게 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손쉬운 예로 당나귀 네트워크 방식의 자료를 다운받게 해 주는 프루나, 이뮬 등을 당나귀 클라이언트라 칭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당나귀방식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기 위하여 반드시 당나귀를 사용할 필요없이 프루나아 이률 등, 자신의 구미에 맞는 것을 사용해도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BitTorrent방식의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도 BitTorrent뿐 아니라 BitComet이나 BitSpirit, Azureus 등... 다양한 프로그램 중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 BitComet을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기
이 중 안정성이 높고, 깔끔한 인테페이스에 한글까지 지원하며, 무엇보다 사용하기가 정말 쉬운 BitComet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제작사이트(http://www.bitcomet.com)를 방문하여 최신버전인 0.59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과정에서 나오는 옵션에 대해서는 모두 OK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당나귀나 이뮬 등과는 다르게 일체의 스파이웨어 등이 검출되지 않았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툴바에서 "열기"를 클릭하여 앞에서 다운로드 받아두었던 Seed파일을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상세한 다운로드파일 정보가 나타납니다. 하단부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 BitComet 환경설정
사실, BitComet의 옵션은 거의 만져줄 것이 없습니다. 이것이 일장일단이 있는데,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그만큼 사용하지 쉽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능적인 설정은 배제하고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작업, 외형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본다운로드 경로는 임의로 정해주는 곳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윈도우즈가 설치된 C드라이브는 피하는 것이 P2P를 이용하는 좋은 습관입니다. 물론 BitTorrent가 바이러스의 공격을 받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만, P2P의 특성상 포트를 개방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여전히 크래커의 침입에 대한 위험성은 내재해 있습니다.
외형 설정 또한 모두 한글화되어 있어서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윈도우 시작시 자동을 실행되는 것만 조절하였을 뿐 필자 역시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Seed파일 만들어서 내 자료 나눠주기
BitComet에서도 전문적이진 않지만 제한된 범위내에서 간단하게 Seed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선 공유할 파일이 다수로 구성된 것이라면 압축하여 하나로 만듭니다. BitComet 툴바에서 "만들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Torrent 만들기" 대화창이 나타납니다. "찾아보기" 클릭하여 이전에 만들어둔 파일(또는 압축파일)을 지정해 주면, 확장자가 .torrent인 Torrent파일이 간단하게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만든 Seed파일은 앞에서 살펴본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록해 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코멘트" 부분에 자신의 아이나 하고 싶은 말 등을 기입해 둘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친구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