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의 멋진 날

농약이 잔류되는 것을 두려워 해 유기농 식품 등이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지만, 농약은 대부분 세척만 잘 해도 완전히 없앨 수 있다. 일반적으로 채소와 과일은 물에 담가 두었다가 손으로 저으며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 이러한 세척 방법은 채소가 물과 접촉하는 빈도와 시간을 길게 해서 잔류농약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다음은 평소에 씻기 곤란했던 채소와 과일의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딸기- 딸기는 잘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린 경우가 많다.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준다. 꼭지 부분은 농약 잔류 가능성이 있으므로 먹지 않고 남기도록 한다. 

>>포도-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려워 일일이 뗴어 내서 씻는 경우도 많지만 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궈 먹으면 괜찮다. 

>>사과- 물에 씻거나 헝겊 등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으면 좋다.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 상대적으로 농약이 잔류하므로,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먹도록 한다. 

>>깻잎 상추- 잔털이나 주름이 많은 깻잎이나 상추는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다른 채소보다 충분히 씻는 게 좋다.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파- 하단 부분에 농약이 많다며 떼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함으로 시든 잎과 함께 외피 한 장을 떼어내 버리고 물로 씻는 것이 좋다. 

>>배추- 겉잎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겉잎을 2~3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Posted by 친구1004



Posted by 친구1004

1. 녹차


 

 

녹차를 마시고 남은 찌꺼기를 음식물쓰레기 위에 뿌리거나 쓰레기통 바닥에 깔아두면 냄새가 줄어듭니다. 먹고 남은 녹차티백을 쓰레기통에 걸어두는 것도 냄새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녹차찌꺼기는 습기제거에도 효과적이며, 녹차 잎의 타닌 성분과 엽록소는 곰팡이 냄새 같은 쾌쾌한 냄새를 없애주고 은은한 향을 내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냄새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2. 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는 탈취기능이 있어서 음식물쓰레기의 냄새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면서 은은한 커피향을 풍겨 냄새를 줄여줍니다. 원두를 먹지 않는다면 가까운 커피전문점에서 공짜로 얻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커피찌꺼기를 탈취제로 이용할 때는 약간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상태일 때 더 효과가 좋습니다.






3. 소다


 

 

 

 

소다는 악취를 중화시키는 강력한 탈취효과와 악취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악취는 대부분 산성을 띠고 있는데 약알칼리성인 소다를 뿌리면 냄새를 중화새켜 역한 악취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쓰레기통에 도다를 솔솔 뿌려두거나 스펀지를 이용해 쓰레기통을 닦으면 악취가 사라집니다.




4. 신문지


 

음식물쓰레기를 담는 쓰레기통 바닥에 신문지 한 장을 여러 번 접어서 깔아주면 되는데, 신문지는 음식물쓰레기에서 생기는 물기를 흠수해 냄새를 줄여줍니다. 음식물쓰레기가 생길 때마다 물기를 꼭 짠 뒤에 신문지를 말아두어도 효과적입니다. 신문지에 말아두면 물기가 흡수되어 냄새가 줄어듭니다.






5. 소독용 에탄올


 

 

소독용 에탄올을 분무기에 담아 음식물쓰레기에 뿌리고 뚜껑을 닫아두면 냄새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소독용 에탄올을 뿌리면 생선비린내 같은 악취를 없앨 수 있으며 잡균의 번식을 막아 부패속도도 느려지는 방부제 역할도 합니다.







6. 전자레인지


 

 

음식물쓰레기를 물기를 제거해 전자레인지에 5분 정도 돌리면 바싹 건조되고 부피도 줄어듭니다. 이것을 음식물쓰레기통에 넣으면 물기가 적어 냄새도 덜 나고 부패속도도 느려져 상한 냄새가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껍질이나 채소 짜투리 등을 이렇게 처리하면 효과적입니다.








★ 음식물쓰레기 벌레 방지하는 법


여름철 음식물쓰레기에 가장 큰 골치거리는 초파리입니다. 초파리는 방충망을 통과하고 번식이 빨라 대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파리는 과일을 특히 좋아하기 때문에 과일을 먹고 난 뒤에는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 과일껍질은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해 뒀다가 즉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물쓰레기를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한다.
㉢ 락스를 분무기에 담아 음식물쓰레기 위에 뿌리면 쓰레기 냄새도 줄어들고 살균효과가 있어서 하루살이, 초파리 등의 해충이 몰려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식초를 뿌려준다.

Posted by 친구1004